1. 한중녹색봉사단 서류
경쟁률 10대 1의 임박하는 한중녹색봉사단 서류를 합격했습니다. 서류는 다른 대외 활동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이력사항과 자기소개서를 쓰는 항목이 나왔습니다.
자기소개 세 문항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한중녹색봉사단 지원동기
(2) 봉사활동에서 음주와 지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3) 한중녹색봉사단 18기를 다녀와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자연의 소중함을 알릴 것인가?
이 세문항이었습니다.
첫번쨰 한중 녹색봉사단 지원동기부터 고민이 되었습니다. 나무를 심고 자연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제고가 평소에 부족했던 저이기에 어떠한 점을 어필하고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봉사'라는 가치에 맞추어 지원동기를 작성하였습니다. 대학생 시절 네팔, 베트남으로 봉사활동을 다녀온 적이 있었습니다. 환경을 위한 봉사는 아니지만 아이들을 교육하고 함께 팀워크를 이루었다는 내용을 적었고, 봉사를 하는 과정에서 누군가에게 소중한 가치를 준다는 이야기를 적었습니다. 그래서 한중 녹색봉사단원이 되어서도 '봉사'라는 가치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부분을 어필하면서 지원동기를 작성하였습니다.
두번째 봉사활동 같은 단체 생활해서 음주와 지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었습니다.
저는 단체생활과 팀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각자 주어진 일에 대한 책임감을 백프로 지켜야 된다고 작성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주와 지각은 책임감을 다하지 않는 부분이고, 절대로 봉사기간에는 음주와 지각은 이루어지면 안된다고 적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말씀드리면 취업준비생으로서도 그렇지만 2번문항은 답이 정해져있는 문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음주와 지각에 대해서는 양보를 안하는 방향으로 적어야 합격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후에 직원분께 조심스럽게 여쭈어보았고 음주와 지각을 해도 된다는 방향으로 적었다면 대부분이 탈락되었다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시고, 같은 문항을 작성하신다면 반드시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세번째는 녹색봉사단을 다녀와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자연인식제고를 할것인가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고민이 되었습니다. 회사 입사 서류라면 거의 입사후 포부와 비슷한 문항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제가 이당시 영어강사와 커피숍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는데 커피숍에서 플라스틱빨대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연결 시켰고, 강사로서 아이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겠다고 작성하였습니다. 많이 부족했지만, 제가 당시 경험하고 있던 상황과 연결시켜서 작성을 했습니다.
그리고 포트폴리오와 어필 할수 있는 자료 또한 제출 할 수 있었는데요. 저는 제출했습니다. 나중에 생각해보니 이 부분이 합격을 할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중국에서 팀원들과 단원들에게 물어보니 포트폴리오를 제출한 사람도 있고, 제출하지 않은 사람도 있었다고 합니다. 결국 저는 포트폴리오를 제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한중녹색봉사단 면접
서류를 합격하면 면접은 3대1입니다. 60명이 최종합격을 하게 되니, 180정도가 면접자 명단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 날짜는 2019년 3월 17일 토요일, 면접 장소는 미래에셋대우 서관, 을지로 입구 근처에 위치 해있는 큰 건물 19층에서 보았습니다. 총 3조로 나뉘어서 면접을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중국을 가다보니 중국어학 자격증을 보유한 면접자를 우대해주는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나중에보니 중국어를 못하는 단원들이 훨씬 더 많았습니다.
(1) 지원동기를 포함한 자기소개
(2) 구체적으로 봉사를 다녀와서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3) 면접자 머리스타일을 중국어나 영어로 칭찬해보아라
(4) (개별) 음주와 지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등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한 명이 결시해서 총 5명에서 면접을 보았구요. 나중에 보니 저희 종에는 5명 중 3명이 합격해서 18기 단원이 되었습니다. 물론 모두가 다른 팀이었지만 창단식에가서 인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면접을 잘 보지 못했지만, 대부분이 환경과 관련해서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를 말했던것 같애요. 그리고 이렇게 말을 하는 것이 맞다고 느꼈습니다. 환경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알고, 중국과 미세먼지 관련 등의 이슈에 관심이 많다고 했을 때 면잡관님들께서 많은 공감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면점관님은 총 3분이셨고, 모두가 앉아서 면접을 보았습니다.
또 여담을 해드리자면 어떤 분은 삽을 들고와서 나무를 심는 시츄에이션을 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지방에서 방문해주셨습니다. 제주도, 부산, 대구, 대전 등 다양한 지역에서 면접을 보러 오셨습니다. 나중에 같이 대기 했던 친구와 같은 조가되어 정말 반가웠습니다. 처음 취업준비생으로 이 공고를 보았을 때 많이 고민을 하였습니다. 취업준비과정에 중국을 다녀와도 될까? 라는 마음이 컸었는데 결국 지원을 했고 다녀왔습니다. 후회는 절대 없습니다. 많은 분들께서도 한중 녹색봉사단원으로 합격해서 중국을 다녀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외봉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중녹색봉사단 18기_#3_쿠부치 나무심기 (0) | 2019.05.19 |
---|---|
한중녹색봉사단 18기_#2_한중 청년포럼 (0) | 2019.05.12 |
광운대학교 국제 봉사단, 네팔의 아이들과 한여름 밤의 꿈을 짓다 (0) | 2018.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