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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봉사

한중녹색봉사단 18기_#2_한중 청년포럼

1.한중 녹색봉사단 18기를 다녀오며 크게 두가지 카테고리가 있음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첫번째로는 한중 청년포럼입니다. 두번째로는 쿠부치 사막에서 나무를 심는 과정입니다. 4박 6일 동안 중국에 있으면서 일정의 절반은 한중 청년포럼과 시민회의로 일정이 잡혔습니다. 오늘은 한중 청년포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 제가 봉사를 다녀왔을 때는 제 25회 한중 청년포럼이 열릴 시기였습니다.  

 한국에서 총 6조가 논문과 발표를 준비하였는데, 총 두 가지 주제가 주어졌고 팀 마다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논문과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발표는 총 6조 중 2조가 선발 되었는데, 제가 속한 CSO조가 선택이 되었습니다.

 

첫번째 주제는  소셜 네트워크가 청년 환경 보호 실천 활동에 미치는 영향 이었습니다.

두번째 주제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한중 공공외교 활성화 방안 연구 였습니다. 

 

 

 

운이 좋게도 저희 조가 발표를 하게 되었는데 간단히 논문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2. 21세기 한중 공공외교 활성화 방안연구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손글씨 쓰기 릴레이 캠패인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목차-

1.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와 방법

 

2.본론

-연구방향

(1)공공외교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2)소셜네트워크의 역활과 효과성

(3)SNS 공공외교 성공 사례

(4)SNS 사례분석 연구

 

3.결론

-전망 및 방향성

 

4.참고문헌

 

총 4개의 목차로 논문을 작성하였습니다.

 

논문에서의 포인트는 총 2가지였습니다. 바로 공공 외교의 개념과 방향성, 그리고 SNS활성화에 따라 손글씨를 어떻게 공공외교에 접목시킬 것인가라는 주제였습니다. 

 

3. 우선 공공외교의 대한 개념입니다. 공공외교는 전통적인 외교에서 진화된 외교형태이며 다른 국가들에 영햐력을 제공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국가들 간의 교류하려는 노력으로 이루어진 외교입니다. 대한민국 외교부는 공공외교를 "국가가 직접 또는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분과 협력하여 문화, 지식, 정책 등을 통하여 대한민국에 대한 외국 국민들의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키는 외교활동"이라는 정의를 내렸습니다. 전통적인 국가 대 국가, 정부 대 정부의 외교에서 공공외교는 지속적성장을 했고, 다양한 주체들과 개인까지도 참여를 할 수 있는 외교활동이 되었습니다. 현재 공공외교는 직접적소통인 공적회의, 언론방송과 간접적 소통인 전문, 교육, 문화교류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적극적인 교류와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타 국가에 영향력을 주려는 국가의 노력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그리고 SNS 홍보사례를 통한 공공 외교의 활성화를 한 방안 입니다.

다양한 SNS를 통해서 많은 홍보컨텐츠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릴레이 컴페인'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2014년 루게릭병 환자를 돕는 목적을 시작된 아이스버킷 챌린지는 할리우드 배우 유명 CEO 등 다양한 업종의 사람들이 참여하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목 받은 사람들은 챌린지를 거절하거나 성공하지 못한다면 100달러를 기부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아이스버킷 챌린지는 SNS의 확산성을 보여주며 새로운 기부 방식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리고 또다른 릴레이 방식으로 손글씨 릴레이 캠패인이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한국 해비타트에서 희망 손글씨라는 이름으로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인 아도을을 돕고자 릴레이 캠페인을 시작하였습니다.  

 

5.그래서 3,4 번에서 제시한 공공외교에서 한중간의 교류목적인 주제를 정하고 릴레이켐패인을 통해 SNS를 활성화 환다면 한중 간의 공공외교가 더욱 활성화 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외교를 통해 자신들의 참여를 통해 긍정적인 결과물이 나오면 성취감 또한 느낄 수 있고, 공통점을 통해 서로의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한중녹색봉사단을 지원 하실 분과 공공 외교, SNS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러한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